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면 장애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2020. 3. 17.

수면 장애는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때입니다. 잠들기가 어렵거나 밤새 여러 번 깨는 것을 포함합니다.

수면 장애는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두통이 자주 발생하거나 집중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어느 시점에서 잠을 잘 수 없는 경험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6 ~ 7 시간의 수면만으로도 상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인은 매일 밤 약 8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수면 장애의 징후는 동안 집중할 수 없는 , 잦은 두통, 과민성,  주간 피로, 너무 일찍 일어나거나 밤새 깨어 나거나 잠드는 시간이 걸리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낮에는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눈 밑에서 다크서클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수면 장애의 원인

 

성인


수면 습관, 생활 습관 선택 및 의학적 상태를 포함하여 수면 부족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부 원인은 경미하며 자가 치료로 개선 될 수 있는 반면, 다른 원인은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에는 노화, 취침 전의 너무 많은 자극(텔레비전 시청, 비디오 게임 또는 운동 등), 너무 많은 카페인 섭취, 소음 장애, 불편한 잠자리 또는 흥분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낮에 너무 많이자는 것, 햇빛에 노출되지 않음, 잦은 배뇨, 육체적 통증, 시차, 일부 처방약 또한 잠을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걱정, 우울증 또는 일과 스케줄도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및 하지불안증후군도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아


영아에서도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가 밤새 여러 번 깨어나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아는 6개월이 지난 후 밤에 잠을 시작합니다.


더 나이가 많은 영아가 불면증의 징후를 보이는 경우, 이가 나거나 아픔, 배고픔, 가스 또는 소화 장애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상부기도가 막힌 상태입니다. 이것은 내내 호흡이 멈춘다는 결과를 낳는데, 그것은 종종 질식하는 소리와 함께 갑자기 깨어나게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는장애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또한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따끔 거림이나 아프기와 같은 다리에 불편한 감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감각은 휴식을 취하는 동안 다리를 자주 움직이게 하고 싶은 충동을 주는데, 이것은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일주기 리듬 수면 장애는 수면에 영향을 줄 수있는 또 다른 상태입니다. 이 상태는 24시간의 수면 및 각성 주기를 지연시킵니다. 한밤중까지 졸리거나 잠이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수면주기는 이른 아침에 일어나기가 더 어려워 주간 피로로 이어집니다.

 

 

수면 장애 진단 

 

수면 장애가 진행 중이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신체 검사를 실시하고 수면 패턴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수면 부족의 근본 원인을 찾으려고 시도해야 합니다.


진료를 받게 되면 복용하는 처방약,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제품 및 보조제에 대해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일부 약물과 보충제는 과민반응을 일으키며 잠잘 시간에 복용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불안 또는 만성 통증과 같은 다른 문제를 겪는지도 언급해야합니다. 이러한 요인들도 수면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의사는 수면 일기를 쓸 것을 권장 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든 시간, 잠에서 깬 시간, 음식과 음료의 양, 기분, 복용한 약물, 활동 수준 및 운동과 같은 하루 종일 활동과 수면 습관을 기록해야합니다.


수면 기록을 하는 것은 의사가 수면 문제를 유발할 수있는 습관을 정확히 찾아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의사가 수면 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또는 다른 수면 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수면 검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는 밤을 병원이나 수면 센터에서 보내게 됩니다.


수면 전문가가 밤새 관찰합니다. 수면 장애의 징후가 있는지 혈압, 심박수, 호흡, 산소 수준 및 뇌파를 모니터링합니다.

 

 

수면 장애 치료 

 

라이프 스타일 변화


불면증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 재택 치료 또는 간단한 생활 습관 변화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적어도 몇 시간 이상 카페인과 알코올을 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낮잠을 30분으로 제한하거나 가능하면 전혀 자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침실을 어둡고 시원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취침 전에 자극적인 활동을 피하고 매일 밤 7-8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해야합니다. 편안한 음악을 듣고 취침 전에 뜨거운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보조제


처방전없이 일부 수면 보조기구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7시간에서 8시간 동안 완전히 자지 않으면 수면 보조제가 낮에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을 매일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의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시 사항을 항상주의 깊게 읽고 약을 복용해야합니다.  

 


기본 상태 치료

 

의학적 상태 또는 수면 장애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기본 상태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수면이 불안 장애 또는 우울증의 영향을 받는 경우, 의사는 걱정, 스트레스 및 절망감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항 불안 또는 항우울제를 처방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수면 문제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운전시 반응 시간이 줄어들어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수면 상태가 좋지 않으면 직장이나 학교에서 수행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더 많은 감기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문제가 자주 발생하면 의사와 상담하는게 최선입니다. 의사는 다양한 치료 방법을 추천 할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편두통  (0) 2020.03.17
마그네슘 과다복용  (0) 2020.03.17
아침 식사로 살을 빼는 방법  (0) 2020.03.16
견과류를 먹으면서 살 빼는 방법  (0) 2020.03.16
마그네슘이 수면을 돕는 방법  (0) 2020.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