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슬립 모니터: 수면 주기 추적, 분석, 음악 앱 다운로드

2020. 6. 21.

여름이 되면서 더운 날씨 때문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외부 상황 때문에 하던 일이 잘 되지 않아 불면증도 한 몫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잠을 도와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도를 찾았습니다. 슬립 모니터는 수면 주기를 파악하고 기록하여 수면 상태를 알려주는 앱입니다.

 

슬립 모니터는 잠자는 도중의 모든 소리를 녹음합니다. 코골이, 연삭 등의 소리를 녹음하여 수면 상태가 어떤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면 습관도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잠자기 전에 술을 마시진 않았는지, 커피를 마시거나 야식을 먹지 않았는지, 흡연과 운동 여부 등의 수면 습관을 체크해 이 것들이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합니다. 취침 시간 전에 했던 행동을 선택하여 슬립 아이콘을 탭하면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수면 패턴을 추적합니다. 밤에 자는 동안 사람은 4회 또는 5회의 수면 주기가 나타납니다. 대개 1회의 수면 주기는 4단계를 거칩니다. 수면 4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깬 것과 수면 사이의 단계인 Non-REM1, 얕은 수면 단계인 Non-REM2, 깊은 수면 단계인 Non-REM3, 마지막 단계로 빠른 안구 운동을 하는 렘이 있습니다. 단계는 순서대로 주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진행이 끝난 후에는 수면 주기가 여러 번 있으므로 1단계부터 다시 시작됩니다. 이러한 수면 주기는 평균 90~110분 동안 진행하며 각 단계별로 5~25분 동안 지속됩니다.

 

 

슬립 모니터는 휴대폰의 녹음 기능이나, 가속도 센서, 출력 차트 리포트 등을 활용하여 수면 패턴의 질이 어떤지 그리고 지속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를 추적합니다. 위의 내용들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로 수면에서 중요한 내용을 파악합니다. 매일 수면의 상태와 그래프를 확인하여 고쳐야 할 점을 찾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마트밴드나 스마트워치 등의 주변 기기가 없어도 수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람 설정,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수면 사운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앱은 잠을 쉽게 자지 못하거나 중간에 자꾸 깨는 등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증상 여부를 자가 진단할 수 있고 수면 장애가 없더라도 본인의 수면 질에 관심이 많다면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폰을 베개나 침대 가까이에 놓고 혼자 수면을 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녹음 장치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 소모가 빨리 되니 충전하면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슬립 모니터: 수면 주기 추적, 분석, 음악 앱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