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가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10가지 팁(1)(Feat. 과학)

2020. 3. 16.

고양이는 정말 신비한 생명체입니다. 정말로 믿기 어렵겠지만 고양이와 친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만 따른다면 말이죠. 다음은 과학적으로 밝혀진 고양이와 친구하는 10가지 팁입니다.  

 

1. 고양이가 먼저 다가오도록 유도하기

 

고양이를 보면 너무 귀여워서 쓰다듬고 싶습니다. 하지만 스위스의 두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를 쓰다듬겠다고 먼저 다가가서는 안됩니다. 간식 등으로 고양이가 우리에게 오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고양이가 있는 51개의 스위스 가정에서 행한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사람이 앉아서 기다릴 때나 독서 등과 같은 다른 것에 집중할 때 고양이가 접근 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사람들이 먼저 반응을 했을 때 고양이는 도망갔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이러한 행동을 더 잘하기 때문에 어처구니없게도 고양이가 알레르기 있는 사람들에게 더 끌리게 됩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가 본인의 의지대로 활동하고 멈췄을 때 사람과의 상호 작용이 더 오래 지속되고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양이와 먼저 놀아주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양이 코 위로 손가락 펼치기

 

서로에게 친숙한 고양이들은 서로 코를 맞대고 인사합니다. 사람도 이러한 동작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코 높이에서 몇 센치 떨어진 높이에서 천천히 손가락 끝을 펼치면 끝입니다. 손가락을 입에 갖다 대거나 핀 상태로 접근하면 안됩니다. 손을 구부린 상태로 다가가 부드럽게 펼쳐야 합니다. 고양이가 손가락 냄새를 맡으면 1차 시도는 성공입니다. 만약 손가락을 문지른다면 완벽히 성공한 것입니다.

 

 

3. 가장 좋아하는 곳을 쓰다듬기

 

고양이는 만지는 것에 매우 민감합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부위를 만져줘야 합니다. 2002년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가 이마 부위와 뺨에 쓰다듬는 것에 대해 고롱고롱 소리, 깜박임, 꾹꾹이와 같은 긍정적 신호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꼬리 부분을 만졌을 때는 하악질 또는 꼬리를 흔드는 방식 등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이 결과를 더 큰 표본 크기로 검증했습니다.  

특히 처음 고양이를 만날 때 이 곳을 쓰다듬으면 좋습니다. 

 

 

4 고양이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때는 고양이와 약간 떨어져 있기

 

고양이가 주인의 행동을 좋아하지 않을 때 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하악질과 깨물기과 같은 분명한 것부터, 귀를 평평하게하거나, 손을 보거나, 꼬리를 비틀는 등의 미묘한 부분까지 다양합니다. 이 신호 중 하나라도 봤다면 고양이 곁에서 물러나야 합니다. 

집사들은 고양이를 쓰다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고양이의 행동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식하지 못하므로 고양이와 붙어있게 됩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불편함과 존중받고 있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공간을 주는 것 같이 고양이를 존중하는 행동을 보이면 고양이도 이를 느끼고 믿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경우 오히려 고양이가 더 많은 관심을 받기 위해 다가오게 됩니다.

 

 

5. 과식을 유도하지 않기

 

많은 사람들은 먹이를 주는 것이 사랑과 같다고 생각하고 먹이를 많이 주면 고양이와 친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넬 대학의 최근 비만 고양이 연구에 따르면 그 반대가 오히려 고양이와 친해질 수 있는 길임이 밝혀졌습니다. 58마리의 과체중 고양이가 다이어트를 약 한 달을 한 결과, 대부분의 고양이가 더 애교 많고, 애정이 있고, 무릎에 앉을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고양이를 날씬하게 유지하는 것은 당뇨병, 관절통같은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과체중 동물은 스스로 그루밍 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엉덩이를 깨끗이 닦지 않은 채로 무릎에 앉기 원한다면 고양이에게 밥을 더 주셔도 괜찮습니다.. 

 

2편에서 계속 됩니다.

 

고양이 관련 포스팅↓

댓글